일단 리눅스들은 다 깔아 보셨나요? 남는 컴이 있는 분들은 와우를, 하드 에 1기가의 여유도 안 남은 분들은 qlinux를 깔아 보셨으리라 생각됩니 다…… CD가 없다면, 인터넷에서 받아서 구워 버리셔도 되겠지요? ^^ 하 여간 앞으로의 강좌는, 리눅스를 설치하였다는 전제가 조금은 들어가게 하 겠습니다. 언제나 일반 유저로만 할 수는 없다는 말이 나와 버렸거든 요!!!!
새로 깔아 놓은 컴을 위해 제일 먼저 하실 일은 새로운 사용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미 root로 로그인하여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는데 왜 귀찮게 새로운 사용자를 만드냐고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섬세하고 귀 여운 컴퓨터를, 무식한 관리자의 실수에서 보호하기 위해서다! 라 고…… 기분 나쁘셨을 지 모르겠지만, 그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가끔 긴장하는 기분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아 root 로그인을 즐기고는 있습 니다만, 대개의 경우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root로 변신~! 을 하고 있 죠.
만약에, rm -rf bin/ 이란 명령을 한다고 가정합시다. 개인 유저라면 자 기 디렉토리에 사고를 당한 것 뿐이겠지요. 다른 사람들은 안녕할 것입니 다.
그렇다면 관리자가, / 디렉토리에서 그런 명령을 내렸다면? 아마 제정신 인 인간은 그런 짓을 하지 않겠습니다만, 대부분의 명령을 사용하지 못하 게 되지 않을까요? 물론 실제 명령어는 다른 곳에 있고, /bin 밑에는 심볼 릭 링크만 들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그런 경우에는 상관 없겠지요. 조금 귀찮아 질 뿐.
그렇다면 관리자가, 자기 디렉토리 밑의 bin을 지우기 위해 rm -rf bin/ 하고 입력하다가, 실수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요? –;;;;;;
# rm -rf bin /
예…… bin이 깨끗이 날아가는 것은 웬만한 사람은 개인 스크립트나 바 이너리가 별로 없을테니 순간이고, 다음 순간 / 밑의 모든 파일들이 하나 하나 날아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 소위, 재난이라는 것이죠. 이 사실 을 깨달은 순간 바로 Ctrl+c를 누르거나, 컴을 꺼 버리면 피해는 줄어들겠 지만, 아마 상당히 재난이 되어 버릴 것이라는 점 만은 확실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일반 유저로서의 사용이 필요하다는 것이겠지 요. 일반 유저로 작업하다가 루트의 권한이 필요할 때는 잠시만 루트가 되 면 됩니다. 그 방법은 다음 강의에 적도록 하지요.
새로운 아이디를 만드는 것은 간단합니다.
# adduser hjjun
하면 hjjun 이라는 계정이 만들어 집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home 이라는 파티션을 만드셨을 테고, 이 경우 /home/hjjun 과 같은 식으로 계정의 홈 디렉토리가 생깁니다. 다음으로 이 계정의 패스워드가 필요한데, 다음과 같이 해 줍니다.
# passwd hjjun
패스워드를 2번 물어 봅니다. 두 번 다 일치하면 이 패스워드가 hjjun 이 라는 계정의 패스워드로 저장이 됩니다. 다음부터는 이 계정으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계정 사용자를 삭제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라면 이 사람이 졸업했을 때. 호스팅 회사라면 계약기간 만료시. 회사에서라면 이 사람이 다른 곳으로 갔을 때 계정을 없애게 됩니다. (물론 친구들끼리 쓰다가 수틀려서 날려 버리는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안 쓰는 계정을 막거 나 없애지 않으면 나중에 곤란한 일이 생길 수도 있어요. 나쁜 놈들이 그 리 들어와서 노는 경우가 많으니까!
계정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계정 내의 모든 파일들, 우편함, mail alia
ses, print 작업들, cron과 at 작업들 그리고 그 계정과 관련된 모든 작업들을 제거해야 겠죠. 그리고나서 /etc 밑의 passwd나 group 파일에서 관 련된 라인을 지웁니다. (username을 추가된 모든 group으로부터 지우는 것 도 잊지 마세요!) 내용물 제거를 시작하기 전에 계정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계정을 삭제하는 동안 사용 자가 계정을 이용하는 것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홈 디렉토리 외부에 파일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는 것 을 염두하시고요. find 명령어로 그것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find의 사용 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해 주세요.
# find / -user username
그러나 용량이 클 경우 위 명령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그러나~~~~ 이런 과정을 간단히 해 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많은 리눅스 배포본에서 사용하는 명령은 외우기도 쉽습니다.
# deluser username
혹은
# userdel username
위와 같이 실행하면 해당 계정의 디렉토리, 계정과 패스워드가 날아갑니다. 물 론 손으로 하는 것도 어렵지도 않고, 능숙해지면 빼먹는 게 없어 좋습니 다. 프로그램이 모든 것을 해 주는 것은 아니니까요. 어느 쪽이건 마음에 드는 쪽으로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