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net은 많이 들어 보셨죠? 오늘은 이 telnet에 관해 간단히! 아주 간단 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나우누리에 아이디 있는 분들은 이 렇게 해 보세요.

# telnet nownuri.net

웬 숫자가 뜨면서, 뭔지 모를 말이 뜨다가 연결이 되죠? 감격입니다. ^^

telnet는, 리모트 컴퓨터를 유저가 실제로 그 사이트에 있는것과 같이 사 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telnet은 정확한 리모트관리를 할 수 있으 므로, 가장 강력한 Unix 용 툴중 하나이며, 사용자 측면에서도 편리한 프 로그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인터넷상의 어디에서도 자신의 모든 파일램 에 억세스할 수 있으며 X 서버와 결합하면 콘솔 앞에 있는 것과 지구의 반 대측으로부터 사용하는 것은 -조금 느려 터진다는 것을 빼고는- 별 차이 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telnet은 웬만한 정상적인 배포본에는 다 들어 있습니다. ^^

telnet을 사용하는 데는 엄청난 명령어를 배울 필요는 없고, 그냥 열어서 작업할 줄 알고, 끝낼 줄만 알면 됩니다. 그러면 시험적으로 mathzzang 이 라는 서버가 있다고 치고….. 서버에 접속을 해 봅시다.

# telnet mathzzang
Trying 111.222.33.4…
Connected to mathzzang
Escape character is ‘^]’.

WOWLINUX Release 7.0 (AllLiEs)
login: heyjin
Password: 어쩌구저쩌구

그러면 우리가 서버에서 로그인을 했을 때 보이는 화면과 같은 화면이 터 미널에 뜹니다. ^^ 사용하다가 Ctrl+]을 누르면 telnet> 이라는 프롬프트 가 뜨며, 이때 quit를 입력하면 끝납니다. 혹은 작업하다가 exit를 입력하 여 로그아웃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를 들어 나우누리에 로그인 했다면, 파일을 다운로드 하 거나 혹은 긴 글을 파일로 저장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어떻게 할까요? 이때는 telnet 이 아니라 ztelnet을 씁니다. 이것은 안 깔아 놓 은 경우도 있으니….. 필요하면 어떻게 하라고요? 관리자를 괴롭히면 됩 니다. ^^

로그인 하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그러면 원하는 파일이 있을 때 Ctrl+]을 눌러 프롬프트를 띄운 다음……

telnet> rz

위와 같이 입력하면 파일의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고 싶을 때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예를 들어, apple.zip 이라는 파일을 업하고 싶으시다면……

telnet> sz apple.zip

해 주시면 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파일 전송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본격적인 파일 전송에는 역시 ftp가 제격이죠. 꼭 필요한 것만 조금만 배워 보겠습니다. ^^

우리 과의 리눅들 중에는 윈도에서 쓰는 ftp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것이 깔려 있는 것도 한두 대 있습니다…… 라는 것은 다시 말하면, 대개는 텍스트 상에서 써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이 편을 더 선 호하고 있으며, 더 빠르기도 합니다. ^^ 아마 안 깔아 주시는 이유는, 쓰 는 녀석이 별로 없다는 이유 때문이 아닐까 싶군요…….

여담이지만, 웹서버에다가 마작을 깔아 놓으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들키 면 사망이겠지요? ^^ 그럼 ftp 를 써 봅시다. 웹서버 프로그램이 안 깔려 있는 컴을 웹브라우저로 봐도 소용 없듯이, ftp 서버 프로그램이 있어야만 돌아갑니다. 주의하세요!!!!

# ftp 접속할 호스트

에? 안된다고요? 보안을 위해 특정 컴이 아니면 접속 안 되게 해 놓았나 보죠. 많은 경우 그리 하고 있고, 그런 것은 ^^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과 서버는 아마도 외부 접속이 가능한 것이 1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그럼 들어가 봅시다……

ftp를 실행하면

Connected to mathcom
220 mathcom FTP server (SunOS 5.7) ready.
Name (math:heyjinism): heyjinism
331 Password required for heyjinism.
Password:
230 User hjchun logged in.
Remote system type is UNIX.
Using binary mode to transfer files.
ftp>

이런 썰렁한 화면이 뜹니다. ^^:;;;;; 그러면 간단한 명령어를 살펴보죠.

일단 아스키와 바이너리라는 말은 뭔지 아시죠? 간단하게 구별하면, 메모 장이나 vi로 열어봐서 글자가 제대로 보이는 것은 아스키, 이상한 문자와 숫자들 같은 것만 가득한 것은 바이너리입니다. ^^ 바이너리를 아스키로 보내면, 그림이나 실행 파일이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혹은 실행이 안 되 는 불상사가 생길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지며, 아스키를 바이너리로 보내 면 파일을 읽을 때 귀찮은 일이 많이 생깁니다. ^^ 아스키 파일을 전송할 때는 ascii, 바이너리 파일을 전송할 때는 bin을 입력한 다음 시작하는 것 이 안전하죠.

파일을 전송하는 명령어는? put 입니다. 그러면 가져오는 것은 당연히 get 이겠죠? ^^ 그러면 여러 파일들, 예를 들면 haha1.zip 부터 haha10.zip 까지 10개의 파일이 있다면 어떻게 할까요? 일일히 하나하나 보내는 것은 낭비입니다. mget haha* 하면 1번부터 10번까지의 파일을 가 져올 것인지 물어봅니다. y를 쳐 주면 전송됩니다. 보낼 때는 mput을 같 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겠지요. ^^

파일이 큽니다. 보내거나 받는 것을 해 놓고는 제대로 가고는 있는지 궁금 해 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쓰는 것이 hash 입니다. 이것을 사용하면 진행됨에 따라 ####### 하고 표시가 뜹니다. ^^

그 밖에, ls, cd 등의 명령은 기본적으로 먹습니다. ^^ chmod도 사용 가능 합니다. 자세한 것은 ftp의 프롬프트에서…….

 

ftp> help
Commands may be abbreviated. Commands are:
! debug mdir sendport site
$ dir mget put size
account disconnect mkdir pwd status
append exit mls quit struct
ascii form mode quote system
bell get modtime recv sunique
binary glob mput reget tenex
bye hash newer rstatus tick
case help nmap rhelp trace
cd idle nlist rename type
cdup image ntrans reset user
chmod lcd open restart umask
close ls prompt rmdir verbose
cr macdef passive runique ?
delete mdelete proxy send
ftp> help chmod
chmod change file permissions of remote file
ftp> 

 

이런 식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다 시피 꽤 많은 명령을 사 용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것을 배웠으니 자세한 것은 각자 확인하도록 합 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