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ls해 보세요~ 가르쳐 드린 옵션들도 마음껏 쓰시고요. 쓰시라고 알려 드리는 겁니다. 파일이 있나요? 홈페이지 계정이라도 public_html 정도는 있지요. 그 밖에도 기본적으로 몇 개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공부를 하려고 해도 파일이 있어야 하겠지요. 일단은 파일을 만드 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스 배워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copy con 이라는 녀석이 있었습니 다. 파일에 내용을 넣을 수도 있고요, 혹은 파일을 읽을 수도 있었죠. 이 것의 원조가 따로 있습니다. 원조는 바로 유닉스에서 사용하던 cat 입니 다. 유닉스의 역사가 더 오래 되었다 보니, 도스는 유닉스에서 사용하던 많은 것들을 이름만 조금 달리 하여 사용하게 만든 게 꽤 있는 듯 합니 다. (하긴, 윈도의 GUI도 원조는 맥이 아니었습니까. ^^)
그러면 먼저 파일을 만들어 봅시다.
# cat > aaa
이렇게 입력하면 프롬프트가 안 뜨고 그냥 텅 빈 줄이 나옵니다. 이것은 라인 에디터와 같은 방식…..입니다. 엔터를 쳐서 밑으로 내려갈 수는 있 는데, 위로 올라갈 수는 없습니다. ^^ 즉, 치다가 틀렸는데 그냥 엔터를 치면 죽음이다…… 까지는 아니고요. 잘 모르시겠는 분들은 PC 통신에 서 글 쓰기 할때, 쪽 쓰기 말고 줄 쓰기 방식으로 사용해 보시면 아실 겁 니다. (나우누리는 기본 에디터가 줄 쓰기 입니다.)-혹시 > 기호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이곳을 참고해 주세요…
# cat > aaa
alalalalalalalal
slslslslslslslsl
dldldldldldldldl
ctrl+c
이렇게 치다가, ctrl+c를 누르면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 여보세요~! 그걸 손으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란 말입니다! 시프트 밑에 있는 컨트롤 키 말이예요. 그거하고 c를 같이 치는 거예요. 되셨습니까? 그러면 ls 해 보세요. 아까는 없었던 aaa가 생겨 있습니다~! 이것을 보시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cat aaa
alalalalalalalal
slslslslslslslsl
dldldldldldldldl
아까 입력한 내용이 보이지요?
cat 뒤에 >를 쓰는 것은 리다이렉션이라고 합니다. 리눅스에서는 >, ./apple/aaa link test test test ctrl+c # ln -s ./apple/aaa aaalink
# ls
aaalink라는 녀석이 생겨 있습니다. 이 파일을 한번 볼까요? aaa와 같은 내용입니다. 이것만으로는 복사한 것과 다를 것이 없지 않느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ls -l을 해 볼까요? aaalink는 용량이 얼마나 됩니까? 원본의 용량이 아무리 크더라도 링크된 파일의 용량은 작습니다. 그리고 파일 이름 옆에 어떤 파일에서 링크된 것인지 표시가 나와 있군요.
이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면 원본도 변경됩니다. 즉, 이것은 일종의 바로가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파일을 삭제한다고 해서 원본이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당연하겠죠? ^_^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 방편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잘~~~ 쓰면 해킹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_^ 옛날에 유행하던 방법이라 지금은 거의 못 쓸 방법입니다만.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