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가이드 : 1-1

번역 끝나고 취합해서 문서로 만든 뒤! 링크 신고를 할 예정입니다.

http://www.drssay.com 의 세이군과 공동번역합니다. 저는 1장, 세이군은 2장……

페이지를 균일하게 맞추기 위해서 짧지만 페이지를 같은 곳에서 끊으며 가 보겠습니다.

==============================================================

http://www.urbangiraffe.com/2005/04/12/themeguide1/

워드프레스 블로거가 되는 일은 대단히 쉬운 일입니다. 마우스를 쥐고 설명을 따라하면 바로 인터넷에 당신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갓 설치한 워드프레스는 강력하고 매혹적인 툴이면서도 간단히 시작할 수 있어, 30분만에 블로깅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랍니다.

수 백 가지의 테마가 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기본 테마인 큐브릭 테마입니다. 또는 블로그를 자신에게 맞게 수정하기 위해 직접 새로운 테마를 만들 수도 있지요. 한 달 정도 워드프레스를 운영한 블로그들은 많이 비슷비슷합니다. 뭔가 새로운 테마를 찾아보는 것은 힘들지요. 그 이유를 나는, 워드프레스의 구조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합니다. 약어와 온갖 복잡한 기술 속에서 멀미를 하는 초보자를 상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도 아니었으니까요. 이런 점에서, 내가 워드프레스 테마에 대한 가이드를 쓰기로 결심한 것은 나를 위한 일이기도 했지만 워드프레스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일일 것입니다. 이 문서는 어떤 권리를 주장하지도 않을 것이고, 일반적인 상식과 디자인 원리에 의거하여 작성될 것입니다.

일단 독자 여러분들이 HTML이나 CSS에 대해 아주 초보적인 지식밖에 없다고 가정하고 이 문서를 작성할 것입니다. 그러니 가능한 모든 부분에 주석을 달아 볼 생각입니다. 이 가이드는 설명이 느린 편이지만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면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겠지요.

처음부터 테마를 만들기 시작하는 것 보다는 기존의 테마를 분석하고 각 부분을 나누어 중요한 부분에 집중하는 쪽으로 설명할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부분에 집중하고 나머지를 넘어가는 쪽이 훨씬 이해하기 쉬웠기 때문이지요. 이 과정에서 우리는 워드프레스 1.5의 테마인 큐브릭을 사용할 것입니다.

도표와 주석이 달린 코드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설명할 생각입니다. 각 내용의 다른 단계나 번역문들도 오른쪽의 링크에서 바로 연결될 것이고요. 이 가이드의 첫번째 부분은 두 단계로 나뉘는데, 최소한의 스타일을 적용한 간단한 사이트를 만들어보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쓸모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흥미로운 내용이지요. 앞으로의 가이드는 테마를 더욱 분석하여 좀 더 근사하게 보이게 하는 방법을 다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