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어찬 일도 없는데 배드섹터가 났다고 투덜거리는 한 모 선생님을 위한 팁.

 

하드디스크에 충격을 주면서 일어나는 배드섹터는 복구불가. 그건 로레벨 포맷을 해도 못 되돌림. 하지만 그런 케이스가 아니라면 대부분 자화 문제. 읽고 쓰기가 빈번히 일어나며 해당 부분의 자화에 에러가 생기는 것으로, 이 경우는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복구할 수 있다. 장점이라면 데이터를 파괴하지 않고도 배드섹터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실시해본다……

 

1. 예의상 체크디스크 해보고 조각 모음도 한번 해주면 좋겠지? 걸어놓고 하루 그냥 푹 잔다.

2. 정확히 어디에 배드섹터가 생겼는지 확인하기 위해 GM HDDSCAN을 사용한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 경로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www.gmdata.co.kr/bbs/gm_pds/1811

3. 2를 다 돌리고 나면 배드섹터 위치가 나온다. HDD Regenerator를 사용한다.

그냥 구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가상 FDD로 패키징된 버전을 사용해도 된다. (원래 도스용 프로그램이라서 CD 이미지를 구워서 사용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가상 FDD로 만들어서 간단히 부팅해도 된다.) 윈도우 7에서는 비스타로 호환성 모드를 바꿔 두어야 정상 작동한다.

4. 하드디스크 선택 후 아까 찾았던 배드섹터 위치 중 가장 앞에 있는 번호를 입력한다. 그냥 둬도 하나하나 치료하지만 귀찮으면 치료 후 중단하고 다시 번호를 직접 입력해서 시도해도 된다.

5. 다 돌렸으면 2번의 HDDSCAN을 사용하여 배드섹터를 체크한다.

6. 별 문제 없으면 그대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해도 된다. 여전히 문제가 산개해 있다면 그건 컴을 쓰다가 발로 툭툭 찬 너님의 잘못. 요즘 하드 얼마 안 한다. 새 하드 사고 데이터는 백업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