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KDE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하고 있다면 KDat을 이용하여 쉽고 간단하게 백업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게다가 KDat은 tar를 사용하여 백업하기 때문에 KDat이 설치되지 않은 환경에서도 쉽게 백업된 내용을 읽을 수 있다. 즉, 사용의 편리성과 백업의 이식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KDat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Qt 라이브러리가 있어야 한다. GNOME 환경에서라도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면 굳이 KDE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KDat을 사용할 수 있다.

 

KDat 프로그램은 백업 프로파일을 만들어 이후의 백업 작업을 간단히 처리하게 해 준다. 이와 같은 백업 프로파일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백업할 때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컨대 사용자의 홈페이지 정보만 저장하는 home_back 프로파일과 전체 시스템을 백업하는 all_back 프로파일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백업 프로파일은 메뉴 바의 File 옵션에서 Create Backup Profile 을 선택하여 새로 만들 수 있다. 백업 프로파일에 포함시킬 파일을 지정하려면, / 디렉토리의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 디렉토리 아래의 모든 파일을 백업하도록 지정한 것이다. 그리고 디렉토리 이름 옆에 있는 조그마한 + 표시를 클릭하면 디렉토리의 구조가 확장되어 그 안에 들어있는 파일의 목록을 볼 수 있게 된다. 여기에서 백업에 포함시키고 싶지 않은 파일을 빼내거나 개별 파일을 추가할 수 있다.

KDat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백업을 수행했다면 메뉴를 통해서 백업된 파일을 열어서 백업을 복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