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로 작업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Ctrl+s를 누르면 되겠 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윈도 프로그램에서 공통이며….. 유닉스/리눅 스용 메이플에서는 단축키가 조금 다를 것입니다. 지금 윈도 쪽에서 이 글 을 쓰고 있는데, 사용하실 때는 알아서들 확인해 보고 쓰세요.^^) 이 경 우 저장되는 형식은 *.mws의 꼴이며, 메이플 워크시트 형식이라고 합니 다.

하지만 다른 방식의 저장도 가능합니다. 먼저 export를 눌러 나오는 메뉴 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저장할 때의 형식 목록에도 나와 있으니 그 쪽으로 하셔도 상관 없겠지요?) plain text, maple text, latex, maple explore source, html 의 형식이 보일 것입니다. 이런 다른 형태로 의 저장이 가능합니다.

plain text, maple text는 메이플에 입력한 수식형태 그대로 출력해 주는 것입니다.(두 가지는 개인적으로 잘 써먹지 않은 기능이라 정확한 차이까 지 말해주기는 어렵겠네요.) latex, maple explore source는 tex 소스 형 식으로 출력해 줍니다. 이것으로 ps 파일을 만들 수 있다는 말입니다. ps 파일은….. 플랫폼에 상관없이 잘 보이는 녀석이지요. 유닉스나 리눅스에 서는 고스트뷰(gv)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볼 수 있으며, 윈도에서도 ps 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도저도 없으면 유 명한 어도비 애크로뱃 리더를 사용해서도 보실 수 있는데….. 이 녀석도 공짜입니다. 잘 활용하세요. 논문 같은 것은 ps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 가 상당히 많으므로, 애크로뱃 리더 정도는 깔아 두시는 편이 좋을 것입니 다. 그렇지 않으면 애로사항이 꽃피겠지요. ^^ (김성모 스타일이라고 합니 다.)

여기의 기능 중 가장 이쁜 기능이라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은, html 형식으 로 저장할 수 있는 점입니다. 화면에 보인 모양 그대로 html 형식으로 바 꾸어 주어, 나중에 홈페이지에 올릴 수 있는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물 론 수식과 그래프들은 그림으로 저장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