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le : 도움말을 보면 인생이 편하다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함에 있어서 도움말을 사용하는 것은 그 프로그램을 가장 빨리 배우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메이플에서 도움 말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한데…….

> ?

물음표 하나를 입력하시면 도움말 화면이 쫙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 다. 아, 물론 영어겠죠? ^^ 위쪽에 박스가 몇 개 있는데, 맨 왼쪽에 있는 박스를 봅시다. 이런 저런 항목들이 많죠? 오늘은 도움말의 사용법을 알아 보는 것이니 만큼, graphics 쪽을 보도록 합시다. 이 부분을 먼저 보자는 것이 아니라, 처음 메이플을 배울 때 다들 재미있어 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기 때문에 살펴나 보자는 것입니다.

클릭하셨어요?

무엇을 클릭하느냐에 따라 두번째 박스의 내용이 변합니다. 역시 재미있 는 것을 보자 하였으니, Animation 을 클릭하세요. 다음으로 같은 방식으 로 세번째 박스에서 animate3d를 클릭하면 아래에 내용이 나옵니다.

보이시죠? 보이지 않으면 뭔가 문제가 있거나, 혹은 네 번째 박스에 다른 내용이 있거나겠죠? 아래에 찾던 내용이 나왔으면 살펴봅시다.

Calling Sequence 하고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히 나오고요, 다음으로 Parameters, 즉 각각의 값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설명은 영어가 되시 는 분, 혹은 실제 사용하실 때는 읽어 보셔야 겠죠. 죽 내리다 보면 예제 가 빨간 글씨로 나올 것입니다.

>with(plots):
> animate3d(cos(t*x)*sin(t*y),x=-Pi..Pi, y=-Pi..Pi,t=1..2);animate3d (x*cos(t*u),x=1..3,t=1..4,u=2..4,coords=spherical);

> animate3d((1.3)^x * sin(u*y),x=- 1..2*Pi,y=0..Pi,u=1..8,coords=spherical);

> animate3d(sin(x)*cos (t*u),x=1..3,t=1..4,u=1/4..7/2,coords=cylindrical);

> animate3d([x*u,t-u,x*cos(t*u)],x=1..3,t=1..4,u=2..4);

> animate3d([x,y,(1.3)^x * sin(u*y)],x=1..3,y=1..4,u=1..2,coords=spherical);

> animate3d([x*u,u*t,x*cos(t*u)],x=1..3,t=1..4,u=2..4,coords=cylindrical);

> animate3d(cos(t*x)*sin(t*y),x=-Pi..Pi, y=-Pi..Pi,t=1..2,color=cos(x*y));

이런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는 맨 처음에 with(plots)를 한번 입력해 주 어, 앞으로 그래프를 그릴 것이라고 알려 주어야 합니다. 식들을 마우스 로 긁어서 Ctrl+C 누르시면 복사가 됩니다. 이것을 작업 화면에 붙이시면 바로 실행해 보실 수 있으니 한번 해 보세요.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항목 설명과 예제를 찾아, 비슷하게 변형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